주식시장 잇단 불공정 거래 ‘몸살”칼 빼든’ 당국 딜사이트

미국 연준이 테이퍼링을 예고하면서 양적 긴축으로 전세계적으로 위축된 투자 심리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급격하게 증권 시장을 얼어붙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한국 주식시장이란 경기장에서 게임을 하는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 먼저 우리나라는 외부에서 큰 충격이 오면 ‘작고 개방된 체제’이기 때문에 오롯이 충격을 견디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Internet Explorer 지원 종료 안내 사용 중이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일부 기능 사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경기 사이클과 무관하게 구조적으로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주도주에 대한 관심도 지속될 것이다. 하반기에는 경기가 완만하게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금리 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므로 경기민감주와 성장주로 투자 대상 확대가 주효할 전망이다. 개인투자자 중 여성의 수는 2021년 646만명에서 지난해 680만명으로 소폭 상승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7.0%에서 47.8%로 0.8% 포인트 늘었는데, 보유 주식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9%로 변함이 없었다. 그렇다면, 자산배분 투자자가 2023년 하반기에 대비해야 할 전략은 무엇일까?
거시경제적 환경을 고려할 때, 시장은 잘 버티고 있는 중이다”라는 리서치 어필리에이트의 다중자산전략 최고투자책임자 짐 마스투르조의 말을 인용했다. 모닝스타가 말한 것처럼, 모닝스타 미국시장지수(Morningstar U.S. Market Index)는 2023년에만 8.6% 상승했고, 지난 10월 최근 저점에서는 16.2% 상승했다. fx사이트 완화되긴 했지만 아직 완전히 누그러지지 않은 2022년의 인플레이션과 2023년 말로 예상되는 잠재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에도 불구하고 그랬다.
버핏은 미국에서 주식투자를 하지만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한국에서 투자를 한다. 미국 주식시장이라는 경기장과 국내 증시라는 경기장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축구에 비유하자면, 날씨나 고도(高度) 같은 변수를 잘 고려해야 한다. 고산지대에서 시합하는 것과 평지에서 하는 것은 다를 수밖에 없고, 더위나 추위에 따라서 체력 안배도 달리해야 한다. 물론 축구에서 궁극적인 목적은 골을 넣고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략과 전술에는 선수들의 능력과 조합뿐만 아니라 날씨 등의 변수가 포함되어야 한다.
데드캣바운스는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는 과정에서 종종 반짝 반등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번에도 경기 정점에서 바닥까지 하락하는 기간이 과거 평균 수준과 비슷하다고 가정할 경우, 현재 경기선행지수가 이미 15개월째 하락 중이기 때문에 4~5개월 후에는 경기가 저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미국시장이 몇 차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긴 했지만 작년에 비해 상승 탄력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약했다. 아직은 올 한 해가 추가 상승을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는 국면인지, 아니면 장기 상승 이후 에너지를 소모해 가는 과정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된 SG증권발 폭락 사태로 불거진 주가조작 의혹으로 투자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예탁금도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2분기 기업 실적이 발표되면서 기업이익 전망치의 하향세가 두드러지는 모습인데요. 자동차, 에너지 업종은 2분기 실적 서프라이즈로 인해 전망치 역시 동반 상향했지만, IT 및 소비 관련 업종의 이익 전망치는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DBpia는 표현의 자유를 존중함과 동시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은 제한합니다. 아래의 내용이 포함된 글은 댓글 목록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